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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퓨터 사이언스/운영체제

프로세스와 스레드

by Chaein.P 2023. 2. 26.

프로세스

프로세스는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말한다.

프로세스의 문맥 (현재 상태)

  • CPU 수행 상태를 나타내는 하드웨어 문맥
    • Program Counter
    • 각종 register
  • 프로세스의 주소 공간 (code, data, stack)
  • 프로세스의 커널의 주소 공간
    • PCB : 프로세스 커널의 data 영역에서 저장
    • Kernel stack : 해당 프로세스에서 호출한 커널 함수 stack

프로세스의 상태

  • Running : CPU에서 실행되고 있는 상태
  • Ready : CPU를 사용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는 상태
  • Blocked(wait, sleep)
    • CPU를 주어도 당장 수행할 수 없는 상태
    • Process 자신이 요청한 event(I/O)가 아직 만족되지 않아 기다리는 상태
    • 자신이 요청한 event가 만족되면 ready로 변경
  • Suspended(stopped)
    • 외부적인 이유로 프로세스의 수행이 정지된 상태
    • 프로세스는 통째로 디스크에 swap out 된다
    • ex.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일시 정지시킨 경우, 메모리에 너무 많은 프로세스가 올라와있을 때 프로세스를 잠시 중단시킴
    • 외부에서 resume해 주어야 ready

PCB

운영체제가 각 프로세스를 관리하기 위해 프로세스당 유지하는 정보 자료구조

  1. OS가 관리상 사용하는 정보
  • 프로세스 상태
  • 프로세스 ID
  • 스케쥴링 정보
  • 스케쥴 우선순위
  1. CPU 수행 관련 하드웨어 값
  • Program Counter
  • registers
  1. 메모리 관련
  • code, data, stack 위치 정보
  1. 파일 관련
  • open file descriptor (사용하고 있는 파일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)

문맥 교환(Context Switch)

  • CPU를 한 프로세스에서 다른 프로세스로 넘겨주는 과정
    • 사용자 프로세스에서 사용자 프로세스로 넘어갈때를 문맥 교환이라고 한다.
    • 사용자 프로세스에서 운영체제, 또는 커널 모드로 넘어가는 것은 문맥 교환이 아니다.
    • 위 두 경우 모두 PCB 저장이 일어나지만 문맥 교환시 캐시 메모리 플러시가 발생하는데 이때 오버헤드가 크다.
  • CPU가 다른 프로세스에게 넘어갈 때 운영체제는 다음을 수행한다.
    • CPU를 내어주는 프로세스의 상태를 PCB에 저장
    • CPU를 새롭게 얻는 프로세스의 상태를 PCB 에서 읽어옴

프로세스 스케줄링 큐

  • Job queue : 현재 시스템 내 모든 프로세스 집합
  • Ready queue: 현재 메모리 내에 있으면서 CPU를 잡아서 실행되기를 기다리는 프로세스의 집합
  • Device queue: I/O device의 처리를 기다리는 프로세스 집합
    프로세스 스케줄링 큐

스케줄러

운영체제에서 스케줄링을 실행하는 코드

장기 스케줄러

  • 시작 프로세스 중 어떤 것들을 ready queue로 보낼지 결정
  • CPU의 multiprogramming을 제어
  • 프로세스에 memory를 주는 문제
  • 시분할 시스템에는 보통 장기 스케줄러가 없다(무조건 ready)

단기 스케줄러

  • 어떤 프로세스를 다음번에 running 시킬지를 결정
  • 프로세스에 CPU를 주는 문제
  • 충분히 빨라야함

중기 스케줄러

  • 장기 스케줄러가 없으면 너무 많은 multiprogramming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제어하는 역할 (CPU의 multiprogramming을 제어)
  • 여유공간 마련을 위해 프로세스를 통째로 메모리에서 디스크로 쫓아냄
  • 프로세스에서 memory를 뺏는 문제

스레드

스레드는 CPU의 수행단위를 의미한다.

  • 스레드는 하나의 프로세스에서 다른 데이터들은 모두 공유하되 program counter, registers, 그리고 stack만 각각 갖는다.
  • 스레드는 code, data, OS 자원 등은 다른 스레드들과 공유한다.
  • 다중 스레드로 구성된 태스크는 하나의 스레드가 blocked 상태인 경우에도 동일한 태스크의 다른 스레드가 실행되어 빠른 처리를 할 수 있다.
  • 동일한 일을 수행하는 다중 스레드가 협력해 높은 처리율과 성능 향상을 얻을 수 있다.
  • 스레드를 사용하면 병렬성을 높일 수 있다.

스레드의 장점

  • 빠른 응답
  • 자원 공유
  • 프로세스 생성과 Context Switching에 비해 가볍고 오버헤드가 적다.
  • multi processor 형태에서 병렬 처리가 가능해진다.

스레드 종류

  • 커널 스레드 : 운영체제가 스레드의 존재를 인지하고 스케줄링한다.
  • 유저 스레드 : 운영체제는 스레드의 존재를 인지할 수 없고 프로그램 코드 단에서만 구현되어있다.

프로세스 생성

fork

  • 부모 프로세스가 자식 프로세스를 생성하기 위해선 fork를 사용해 운영체제에 프로세스 생성을 요청한다.
  • 자식은 부모 공간을 그대로 복사하기 때문에 부모 프로세스에서 복사된 그 시점부터 실행한다. (Program counter도 복사하기 때문)

exec, wait

  • 만약 새로운 프로세스를 생성하고 싶다면 exec 시스템 콜을 이용해 fork한 프로세스에 새로운 프로그램을 올릴 수 있다.
  • wait은 자식 프로세스가 종료될 때까지 부모 프로세스를 sleep 시킨다.(blocked) 자식 프로세스가 종료되면 커널은 프로세스 A를 깨운다.(ready)

프로세스 종료

exit

  • 프로세스가 마지막 명령을 수행한 후 운영체에제 exit 시스템 콜을 발생시킨다.
  • 이때 자식 프로세스의 종료 사실은 부모 프로세스에 전달된다.

abort

  • 부모 프로세스가 자식의 수행을 강제로 종료시키는 것을 말한다.
  • 자식이 할당자원의 한계치를 넘어섰을 경우, 자식에게 할당된 태스크가 더이상 필요하지 않을 경우
  • 부모가 종료되는 경우에는 운영체제는 부모 프로세스를 종료하기 전 자식 프로세스들 부터 먼저 종료시킨다.

프로세스간 협력

  • 프로세스는 각자의 주소 공간을 가지고 수행되므로 원칙적으로 하나의 프로세스는 다른 프로세스의 수행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.
  • 프로세스간 협력을 위해선 IPC를 이용할 수 있다.

IPC (Interprocess Communication)

  1. Message passing
    • Direct Communication: 통신하려는 프로세스의 이름을 명시적으로 표시하여 데이터를 전송, 수신
    • Indirect Communication: mailbox 또는 port를 통해 데이터를 간접 전달. 수신 프로세스를 특정하지 않기 떄문에 협력하는 프로세스들 중 누군가가 데이터를 수신한다.
  2. Shared memory
    • 서로 다른 프로세스간에도 일부 주소 공간을 공유해서 사용하는 방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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